급속충전기란? | 급속충전할 때 주의할 점

Categories 스마트World

 

‘빠름~ 빠름~♬’ 한 통신사의 광고 속 노래처럼 빠름이 추구 되어지고 있는 요즘. 전자기기 충전기에도 그 바람이 피해가지 못하고 있죠. 바로 급속충전기인데요! 오늘은 급속충전기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급속충전기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블루투스 충전기 사용법

 

최근에는 휴대폰을 구입하면 일반 충전기가 아닌 급속충전기가 기본 구성으로 보급이 되면서 급속충전기 사용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급속충전기 사용시 주의점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전자기기 살 때마다 일일이 설명해 주는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니고,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는 이상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 부분인데요,  급속충전기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점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급속충전기를 사용할 때 – 블루투스 충전기 사용할 때
급속충전의 진실 – 배터리 퀵 차저 [battery quick charger]
배터리를 단시간에 충전하는 급속 충전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퀵 차저라고 한다.
급속 충전은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하므로 일반적인 충전도 가능하며, 엔진에 연결하여 시동을 돕는 부스터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많다.
[네이버 지식백과] 배터리 퀵 차저 [battery quick charger] (자동차 용어사전, 2012. 5. 25., 일진사)

 

말 그대로 급속충전은 배터리를 빨리 충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배경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할 필요가 있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급속충전기와 일반충전기의 차이점

  • 아이패드 충전기 : 5V * 1A = 5W
  • 일반 휴대폰 충전기 :  5V * 2A = 10W
  • 급속 충전기 : 9V * 1.67A = 15W

※ V는 볼트(volt)로 전압을, A는 암페어(ampere)로 전류를, W는 와트(watt)로 전력을 의미합니다.

전력량이 높은 만큼 시간이 단축되는 것입니다. 위 공식대로라면 급속충전기가 아이패드 충전기보다 3배가 빠르고, 일반 휴대폰 충전기보다 1.5배가 빠른 셈입니다.

 

2. 급속충전기를 사용했을 때의 장점

빠른 시간내에 충전이 됩니다.

 

3. 급속충전기를 사용했을 때의 단점

정격에 맞지 않는 과전압을 인가할 경우 배터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4. 급속충전기 사용시 주의사항

반드시 제품의 사양을 확인하고 맞는 전원을 넣어야 합니다.

 

5. 급속충전기 여부 확인 방법

기본적으로 모든 충전기에는 출력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휴대폰 충전기 정격출력이 5V * 2A라고 한다면 그보다 더 높은 것이 급속충전기입니다.  요즘은 번개 모양과 함께 Quick Charge, Fast charge 라는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계산식은 열에너지로 없어지는 것을 감안하지 않고 일반적인 계산식을 표기하였습니다)

 

 

예로 이 제품은 제가 사용했던 플랜트로닉스(plantronics) 제품의 충전기입니다.

  • INPUT : 100~240V 50/60Hz 50mA
  • OUTPUT : 5V * 180mA

INPUT는 우리나라가 쓰고 있는 220V는 100~240V 범위 내에 들어가기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충전기의 OUTPUT은 5V * 180mA  즉, 0.18A 입니다. 우리가 쓰는 일반 휴대폰 충전기 5V에 2A 보다 훨씬 적은 용량이죠? 블루투스에 사용하는 충전기이기 때문니다!

 

일반적으로 휴대폰은 2A로, 블루투스는 0.5A(500mA)로 생각하면 됩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블루투스 키보드 등을 구입해 사양을 살펴보면 컴퓨터 USB에 연결하여 충전하도록 하며, 정격으로 충전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코멘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컴퓨터 USB는 0.5A(500mA) 입니다.

 

Q. 5V  0.5A로 충전해야 하는 블루투스에 급속충전기를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요?

  • 블루투스 충전기 : 5V * 0.5A = 2.5W
  • 일반 휴대폰 충전기 : 9V * 1.67A = 15W
A. 블루투스 안에 있는 배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크기가 2.5W인데 그보다 6배 더 큰 것을 넣으니 발열이 심해지고 제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전하면서 장기간 사용을 원한다면 충전하려는 제품의 사양을 확인하고 충전기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9 thoughts on “급속충전기란? | 급속충전할 때 주의할 점

  1. 꼭 알아야하는데 쉽게 접하지못한 유익한 정보네요. 한번도 확인하지 않았는데 꼭 확인해보고 상ㅇ해야겠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2. 꼭 알아야하는데 쉽게 접하지못한 유익한 정보네요. 한번도 확인하지 않았는데 꼭 확인해보고 사용해야겠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1. 어떻게 해서든 연결하면 충전은 됩니다.
      하지만 밧데리 수명이 확실히 단축되요.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3. 저도 얼마 전까지만해도 블루투스를 급속충전기로 충전했었어요! 바로 바꿨습니다!
    왠지 좋지 않을 것 같긴 했었는데 누군가한테 확인하기도 뭐하고 그냥 쓰고 있었거든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1. 어떻게 해서든지 연결만 하면 충전은 되지만 위 내용을 참고로 충전하시는게 좋아요
      확실히 밧데리 수명과 관련은 있어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