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보조배터리 1세대, 2세대, 3세대 비교 PLM01ZM/PLM02ZM/PLM03ZM/YDDYP01/PLM05ZM

Categories 스마트World

 

샤오미 보조배터리가 처음 한국에서 인기를 몰때에는 정말 선풍적인 인기를 몰고 왔다.
당시 국내 보조배터리 가격이 워낙 비싸서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가격은 가성비를 고려하면 상당히 파격적이었다.현재 다른 브랜드의 보조배터리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고 많은 부분을 업데이트 했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인기몰이 이후에 많은 샤오미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1.샤오미 보조배터리 1세대, 2세대, 3세대? 그리고 구형, 신형

1.1 샤오미 배터리 스펙 혼돈

정보가 너무 제각각이다.  중구난방이라는 단어가 맞을지도.
제조사에서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아서인지.. 한국 유저들이 제각각 추측한 내용이 배포되고 있는것인지 알수는 없지만 한국 유저들이 원하는 아주 상세한 스펙까지를 제사에서 명시하지 않은것이 아닌가 판단된다.

1.2 스펙 및 명칭이 각각인 이유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구입할려고 하면 1세대,2세대,3세대라고 하며 정작 세밀한 스펙을 보면 중구난방인 경우가 많다.
전기,전자를 잘 모르는 구입자의 입장에서는 굳이 비싸게 낮은 스펙을 구입할수도 있는 법
1세대2세대3세대라는 단어를 붙힌건 우리나라에서 쓰는 용어일뿐 샤오미제품은 제품마다 모델명과 이름이 정해져있다.
굳이 현혹되지 말고 정확한 모델명으로 구분하자

2.모델별 차이점 간략정보

2.1 10,000mAh 용량의 배터리 

이전에 통통했던 배터리는 생략하고 슬림형으로 나온 최근 배터리만 살펴보도록 하자

1 PLM01ZM

10,000mAh 용량에 UCB-C형 단자를 입력단자로 두고 있다.
양쪽 방향성을 고려하지 않고 뽑아도 되는 USB-C형 단자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는 마이크로5핀단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2 PLM02ZM

아무래도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아 리뉴얼되어 나온게 아닌가 싶다.
필자도 여러모로 알아봤지만 단순히 단자만 바뀐것이 아니라 크기도 아주 미세하게 변화되었고
내부구성역시 조금은 차이가 있으나 정신건강을 위해 더 세밀하게 들어가지 않는게 좋다고 판단.

3 PLM03ZM

사람들이 흔히 3세대라고 언급하나 모델명이 03ZM여서 붙힌 이름인듯 하다.
그러나 PLM01ZM – PLM03ZM – PLM02ZM 순으로 출시된것으로 보인다.

 

2.2 20,000mAh 용량의 배터리 

1.  YDDYP01

입력:고속충전가능 출력:일반충전

2.  PLM05ZM

입력:고속충전가능 출력:고속충전가능

 

3. 필요한 스펙 및 용도를 확인하자 

3.1 용량차이 10,000mAh or 20,000mAh

3.2 퀵차지(고속충전))가 되는 제품을 구입할것인가?

3.3 충전포트 마이크로 5핀 or USB-C단자?

(물론 젠더를 사용해서 쓸순 있지만 사용해본 결과 젠더를 사용하면 충전단자에서의 길이가 있기 때문에 휘는 경우가 발생한다. 되도록 젠더를 쓰지 않은 방법을 권장한다)

4.리튬이온전지와 리튬폴리머전지의 차이점

4.1 리튬이온전지

간략하게 생각하면 흔히 사용하는 건전지 모양이다. (물론 사이즈는 용량에 따라 천차만별)

초반 샤오미 통통한 배터리를 분해하여 내에 모레가 있는 사진이 온라인상에 배포되기도 하였다.

4.2 리튬폴리머전지

대부분 직사각형의 건전다. 리튬이온전지보다 효율성이 좋다.

최근 나온 제품은 대부분 리튬  폴리어 전지를 사용하고 있다.

— 모델마다 리튬이온을 사용하였는지 폴리머를 사용하였는지 언급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굳이 개의치 않기로 하자–

 

실 사용해본 결과와 정보를 수집하여 작성함 –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참고 – 샤오미 보조 배터리

 

 

 

3 thoughts on “샤오미보조배터리 1세대, 2세대, 3세대 비교 PLM01ZM/PLM02ZM/PLM03ZM/YDDYP01/PLM05ZM

  1. 샤오미제품… 사은품으로 받았는데 정품아이라고 as도 안해주고ㅜㅜ 안좋은 기억이 있어서…
    분명 정품이라면서 사은품을 줬는데 돈주고 살때랑 거져 받는거랑은 틀린제품을 쓰나보더라구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